2023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2013년부터 11년 연속 감소하며 교통사고 통계관리(1970년~) 이후 역대 최저 사망자수를 기록했다.
도로교통공단은 2023년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년대비 6.7%(-184명) 감소한 2,551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.
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대표적인 국가 간 교통안전수준 지표인 「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수」도 4.9명까지 감소했다.
* 인 구 10만 명 당 사망자수 : (’21) 5.6명 → (’22) 5.3명 → (’23) 4.9명 【OECD 평균 (’21) 5.3명】
* 자동차 1만 대 당 사망자수 : (’21) 1.01명 → (’22) 0.93명 → (’23) 0.86명 【OECD 평균 (’21) 0.98명】
※ OECD 회원국 사망자수 정보는 ’21년도가 최신 자료이며, ’23년도 자동차 등록대수 중 건설기계‧농기계 대수는 미확정으로 전년도 값 반영
[그림] 교통사고 사망자 발생 추세 <사진제공=도로교통공단>
지난해(2023년)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를 보면, 자동차 승차 중 및 보행 중 사망자가 각각 35.6%(909명), 34.7%(886명)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. 연령대별로는 65세 이상 사망자가 48.6%(1,240명)로 가장 많았다.
* 사망자 사고 시 상태(’23년) : 자동차승차중(35.6%) > 보행자(34.7%) > 이륜차승차중(21.8%)
* 사망자 연령대(’23년) : 65세 이상(48.6%) > 51~60세(16.2%), 12세 이하(0.5%)
보행사망자는 교통사고 전체 사망자의 34.7%인 886명으로 전년도(2022년)보다 5.0%(-47명) 감소했다. 65세 이상 보행사망자와 어린이(12세 이하) 보행사망자도 각각 1.4%(-43명), 14.3%(-2명)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.
* 보행사망자 : (’22) 933명 → (’23) 886명(-5.0%)
* 65세 이상 보행사망자 : (’22) 558명 → (’23) 550명(-1.4%)
* 12세 이하 보행사망자 : (’22) 14명 → (’23) 12명(-14.3%)
가해 차종별로는 두 바퀴 차량(이륜차, 자전거, 개인형 이동장치(PM)) 사고의 사망자 감소가 두드러졌다. 이륜차와 자전거는 각각 19.0%(-92명), 29.7%(-27명) 감소했고, 매년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던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사망자도 전년대비 7.7%(-2명) 감소했다. 사망자를 많이 발생시킨 차량으로는 승용차 다음으로 화물차, 이륜차(원동기장치자전거, 사륜오토바이 포함) 순이었다.
* 이륜차‧자전거‧PM사고 사망자(합산) : (’22) 601명 → (’23) 480명(-20.1%, -121명)
* 가해운전자 차종별 사망자 발생현황(’23) : 승용차(47.0%) > 화물차(23.3%) > 이륜차(15.4%)
2022년 증가했던 음주운전사고 사망자는 효과적인 단속, 예방 활동의 결과로 2023년엔 25.7%(-55명) 감소했고, 렌터카사고 사망자도 31.5%(-29명) 감소했다.
* 음주운전사고 사망자 : (’22) 214명 → (’23) 159명(-25.7%, -55명)
* 렌터카사고 사망자 : (’22) 92명 → (’23) 63명(-31.5%, -29명)
12세 이하 사망자는 22.2%(-4명) 감소한 14명으로, 보행 중 12명(85.7%), 차량 승차 중 2명(14.3%)이었고, 이 중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발생한 보행사망자는 2명으로 전년보다 1명 감소했다.
* 어린이 사망자 : (’22) 18명 → (’23) 14명(-22.2%, -4명)
*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보행사망자 : (’22) 3명 → (’23) 2명(-33.3%, -1명)
※ 자료 출처 : 도로교통공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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